본문 바로가기
경험/경제독서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feat. 로버트 기요사키)

by 부산청년1 2022. 4. 19.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 표지

교훈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돈에 대해 공부하고 금융 지식을 쌓고 난 뒤에도 재정적인 독립을 이루지 못할 수 있다.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부를 쌓지 못하는 것은 다섯 가지 원인에서 기인한다.

  • 1. 두려움
  • 2. 냉소주의
  • 3. 게으름
  • 4. 나쁜 습관
  • 5. 오만함

1. 두려움 극복하기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 돈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은 큰 두려움이다. 세상에 돈을 잃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중요한 것은 돈을 잃을 수 있다는 이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이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금융 설계사나 회계사, 주식 중개인을 찾아가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산다. 하지만 이 합리적이고 안전한 포트폴리오는 이길 수 있는 포트폴리오는 아니다. 그것은 잃지 않으려고 애쓰는 포트폴리오다. 돈이 조금밖에 없는데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균형이 아니라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따른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자산 부문을 키우는 데는 태도가 무척 중요하다. 배짱과 인내, 실패를 향한 바람직한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패배자들은 실패를 피하려 한다. 그러나 실패는 패배자들을 승자로 바꿔 놓는다. 

 

2. 냉소주의 극복하기

우리 주위에는 의심과 두려움을 가득찬 냉소주의자들이 많다. 그들은 끊임없이 걱정하고 염려한다. 왜 그런 쪽에 투자를 하는지, 그런 일을 하등 쓸모가 없다든지 끊임없이 부정적인 말들을 쏟아낸다. 

부자 아빠는 이들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소문과 어두운 전망, 파멸에 대한 이야기들이 우리의 두려움과 의심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려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자신의 판단대로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3. 게으름 극복하기 

부자 아빠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을 금지시켰다. 대신에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로 말하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은 게으른 마음의 말이고 '내가 어떻게 그런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가능성과 흥분, 꿈의 말이다. 이 질문을 통해 우리는 강한 마음과 역동적인 정신을 얻게 된다. 핑계 대는 게으름 대신 욕심을 내서 질문하고 고민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4. 나쁜 습관 극복하기 

습관이 인생을 만든다고 했다. 어릴때부터 돈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부자 아빠가 조언하는 돈에 대한 좋은 좋은 습관은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기'이다. 무슨 일이 있어서 자신의 자산부문에 먼저 지불하라, 그리고 남은 돈을 빚과 소비로 사용해라는 것이다.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강해진다. 

 

5. 오만함 극복하기 

부자 아빠는 오만함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나는 오만하게 굴 때마다 돈을 잃었다. 왜냐하면 오만할 때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진심으로 믿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오만함을 이용해서 자신의 무지를 숨긴다. 그리고 그 무지 때문에 큰돈을 잃는 경우가 생긴다. 오만함을 경계하고 무지를 인정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