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경제독서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feat.로버트 기요사키)

by 부산청년1 2022. 4. 14.

   교훈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나는 1984년부터 전문적으로 사람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것은 근사하면서도 보람 있는 일이다. 또한 그것은 동시에 당혹스러운 일이기도 했다. 그동안 수천 명을 가르치면서 나 자신을 포함해 우리 모두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우리 모두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우리 모두에게는 선천적인 재능이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자기 회의에 가로막혀 앞으로 가아가지 못한다, 우리가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보다는 자기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어떤 이들은 더더욱 그렇다."     p210 

금융적 천재성은 기술적 지식과 대담함 양쪽 모두를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담한 마음인데 대부분은 사람들은 리스크를 두려워하고 안정적인 것들을 추구한다. 

"어렸을 때부터 마이크와 나는 부자 아버지에게 '돈은 진짜가 아니다.'라는 말을 수없이 들었다. (중략)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했다.'부자들은 돈을 만들지, 돈이 진짜라고 생각하면 할수록 너는 그것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하게 된다. 하지만 돈이 진짜가 아님을 깨닫게 되면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을 거다.' '그럼 돈은 뭐예요?' 마이크와 나는 항상 이렇게 묻곤 했다. '돈이 진짜가 아니라면 대체 뭔데요?' '그저 우리들끼리 합의한 약속일 뿐이지.' 이것이 부자 아버지의 대답이었다.  p220  

 기요사키는 또 한번 우리가 왜 금융지식을 배워야하는지 설명한다. 앞으로의 시대는 끊임없이 변화할 것이다. 정체되어 있는 자는 곧 도태될 것이다. 금융지식이 있으면 변화를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흥미의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또 변화속에서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은 변화를 싫어하고 예전에 쓰던 낡은 사고 방식을 고수한다. 그 사람에게 그 사고방식이 가장 큰 부채라는 것을 본인은 알지 못한다. 가치관과 사고방식은 한 시대에서는 자산이었을지 몰라도 시대가 바뀌면 오히려 부채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 맥락에서 우리의 가장 큰 자산은 우리의 정신이다. 정신을 제대로 훈련시켜야한다. 돈이 무엇인가? 돈은 실체가 없는, 사회가 합의한 약속에 불가하다. 아이디어와 합의 만으로 큰 부를 창출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의 정신을 훈련시킨다면 큰 부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당신은 내가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 얻기 위해 활용한 열 가지 단계를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늘 먼저 재미를 느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투자의 법칙과 용어를 배우고 자산 부분을 구축하기 시작하면 그것이 그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때로는 이기고 때로는 배우기도 한다. 하지만 재미있게 해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게임에서 이기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p239

금융지식을 키우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즐길 줄 알아야한다는 것이다. 이득을 볼 때도 있고 손실을 볼 때도 있다. 손실을 두려워하지 말자, 이러한 실패도 성공의 과정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금융지식을 배우고 익혀서 다가오는 변화에 기회를 포착하고 과감히 투자하자. 

 

 세상에 두 가지 부류의 투자자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패키지 투자를 사는 흔한 유형이다. 이들은 부동산 회사나 주식 중개인, 자산관리사처럼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전문가들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고 상품을 구매한다. 

둘째는 투자를 창조하는 유형이다. 전문적인 투자자는 이 유형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스스로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창조한다. 물론 시간이 오래 걸리고 때로는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기요사키는 이과정에서 배우는 것이야말로 중요하다고 말한다. 크게 이길 수 있는 기회는 바로 그곳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두번째 유형의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고,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알아야하며, 똑똑한 사람들을 조직화해야한다.  

 

#현재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본다. 무엇보다 대담한 마음과 손실에 대한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대담한 마음은 저자가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금융지식에서 나온다. 무지는 곧 두려움을 만들어낸다. 지식이 있다면 예측할 수 있고 비교적 과감하게 행동할 수 있다. 금융 지식을 키우는 것에 집중하자. 또한 손실을 두려워하지 말자. 투자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일종의 게임이다. 이길때도 있고 질때도 있을 것이다. 이기는 것에만 연연한다면 게임을 지속할 수 없다. 진 게임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아야한다. 이를 가지고 더 큰 게임에 이길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