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어떤 것이 수익 창줄에 적합할까?

by 부산청년1 2022. 5. 23.

1. 블로그는 이미 레드오션이다. 

흔히 블로그는 이미 레드 오션이라 수익을 내기 힘들다고 합니다. 블루오션을 찾으면 좋겠지만 찾는 과정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레드 오션이라도 꾸준함과 특별함이 있다면 충분히 해볼 만합니다. 유튜브도 이미 레드 오션이지만 개성있는 아이디어와 전략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어떤 것이 좋을까?

그렇다면 수익을 위해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어떤 것이 좋을까요? 결과적으로 본인의 블로그 운영 전략과 광고 방향 및 방문자 유입 등을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기반으로 함
-방문자 유입이 많음
-cpc광고(클릭당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로 애드포스트 사용 가능
(*단가가 낮음)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을 기반으로 함
-cpc광고(클릭당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로 애드센스 사용 가능
(*애드포스트에 비해 단가 높음) 

 

네이버 블로그는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기반으로 하며 적절한 키워드로 뷰탭 등에 상위 노출이 되었을 때 방문자 유입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cpc광고로는 애드포스트를 할 수 있으나 단가가 매우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사이트를 기반으로 하며 cpc광고는 애드센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애드센스는 애드 포스트에 비해 단가가 높아 적은 유입으로도 꽤 괜찮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처음 시도해보는 사람은 cpc광고(클릭당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를 노리는 것이 좋고 단가가 높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개인 사업을 운영 중이며 특정 상품을 취급 및 홍보하거나 장차 제휴 마케팅을 노리는 사람이라면 홍보에 탁월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포스팅 부분이 다소 까다로울 수 있으나 유튜브의 많은 고수님들을 따라 하시면 쉽게 가능합니다.  

 

3.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같이 운영해도 될까?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며 동일한 포스팅을 중복으로 하는 것는 어떨까? 이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포스팅이 유사 문서로 빠져 블로그 노출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원한다면 좀 더 전략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국 수익을 창출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유입을 유도해야 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에는 포스팅의 요약 또는 핵심 내용을 뺀 채 티스토리 블로그의 링크를 달아 외부 유입을 유도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