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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cpc 단가에 대한 분석 방법 총정리

by 부산청년1 2023. 1. 24.

목차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비가 지급되는 방식을 뜻합니다. 동일한 블로그 내에서도 키워드와 주제에 따라 광고 단가, 즉 CPC는 다르게 책정됩니다. 예를 들어 보험이나 금융 관련 키워드가 1달러라고 가정하면 게임 관련 키워드는 0.4달러 이런 식입니다. 

     

    키워드와 주제 이외에 블로그 지수와 사이트 품질도 CPC에 영향을 줍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당연히 유입이 많은 블로그와 고품질 사이트에 광고를 달고 싶을 것이고, 너도 나도 그런 블로그를 선호하기에 해당 블로그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며CPC 단가도 상승합니다. 

     

    오늘은 내 포스팅의 CPC 단가를 확인하는 방법과 CPC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내 포스팅 CPC 단가 확인 방법 (feat.구글 애드센스) 

    1. 애드센스 로그인합니다. 

     

    2. 좌측 메뉴에 보고서> 전체 계정 일별 보기로 들어갑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보고서> 전체 일별 보기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보고서> 전체 일별 보기

     

    3. 상단에 열필 모양을 클릭하면 측정 항목 선택이 가능합니다. '고급 검색'에서 CPC를 클릭하여 추가해 줍니다. 우측에는 선택한 항목과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의 경우, 회색 점 6개 부분(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CPC를 가장 먼저 보고 싶다면 드래그 하여 제일 상단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선택 항목에 cpc 항목 추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선택 항목에 CPC 항목 추가

     

    그럼 일별 CPC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앞서 URL채널 추가 방법으로 각 페이지의 수익을 분석하는 방법을 올렸었습니다.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https://busanyoungman1.tistory.com/162

     

    구글 애드센스 수익 나는 페이지 확인하는 방법/URL채널 추가

    애드센스 승인 이후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면 수익 나는 페이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페이지를 분석하여 수익이 날만한 글을 작성하고 계속 실험해 보는 게 수익성 블로그

    busanyoungman1.tistory.com

     

    URL채널 추가가 되어있는 상태라면 URL채널 항목에 들어가서 동일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페이지별 CPC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URL채널에서 각 페이지 CPC 확인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URL채널에서 각 페이지 CPC 확인

     

    아무래도 일별 CPC를 확인하는 것보다는 실제로 어떤 페이지에서 CPC 단가가 높은 광고가 붙었고 클릭하여 수익이 났는지 확인하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분석하여 롱테일 키워드로 재작성해보거나 비슷한 주제로 작성하면서 실험에 보면 유익합니다. 

     

     

    CPC 단가가 높은 키워드 찾는 방법 (feat.구글 애즈) 

    내 포스팅의 CPC단가를 확인하여 찾아보는 방법 외에 글을 작성하기 전에 해당 키워드의 CPC단가가 어떻게 될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애즈를 활용하면 키워드별 CPC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즈에 로그인합니다.

    (가입 전이라면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여 가입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하단 링크에도 구글 애즈를 활용하여 고단가 키워드 찾는 방법을 남겨두었으며 동일한 방식입니다.) 

    https://busanyoungman1.tistory.com/116

     

    구글 애즈 고단가 키워드 찾는 방법

    1. 구글 애즈란 구글 애즈(Google Ads)는 구글에서 제작한 셀프서비스 광고 그로그램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구글 애즈에서 키워드 검색 관련하여 단가를 확인하고 아이디어를 얻을

    busanyoungman1.tistory.com

     

     

    2. 상단에 도구 및 설정> 키워드 플래너를 누릅니다. 

    구글 애즈 홈페이지> 도구 및 설정> 키워드 플래너
    구글 애즈 홈페이지> 도구 및 설정> 키워드 플래너

     

    3.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즈 홈페이지> 새 키워드 찾기
    구글 애즈 홈페이지> 새 키워드 찾기

     

    4.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본 후에 하단의 '결과 보기'를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롱패딩'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 관련된 키워드들과 월간 평균 검색량,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최고 범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바로 CPC 광고 단가로 클릭당 얼마 정도의 광고 비용이 지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범위) 필터를 클릭하면 금액이 높은 순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키워드 검색하여 월간 평균 검색량, 페이지 상단 입찰가 등 확인
    키워드 검색 결과: 월간 평균 검색량, 페이지 상단 입찰가 등 확인

     

    흥미로운 점은 같은 제품이더라도 미세한 키워드의 차이에 따라 월검색량과 CPC가 다르다는 부분입니다. 

     

    '롱 패딩 필라', '필라 롱 패딩', '휠라 롱 패딩', 'fila 롱 패딩'은 동일한 사의 제품을 지칭하나 월간 검색량과 CPC 금액에서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CPC단가의 경우, 1600원 이상 차이 나기도 합니다.  

    예시: 롱패딩 키워드로 검색해봄
    예시: 롱패딩 키워드로 검색해본 결과

     

    '롱 패딩 필라'는 월 검색량이 10~100 사이지만 cpc단가가 제일 높고, '휠라 롱 패딩'은 월 검색량이 100~1천 사이지만 CPC단가가 앞전 것에 비해서 낮습니다. 검색량과 단가 중 우선 순위를 잘 비교하여 두 개 중 하나의 키워드로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작성 전 구글애즈에서 키워드를 분석하고, 실제로 해당 포스팅의 수익을 확인 및 피드백해 보는 방식으로 지속한다면 수익형 블로그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과 방향성

    보통 CPC 단가가 높은 키워드는 대출, 보험 상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키워드들은 위험도도 높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만 지속할 경우, 저품질 블로그로 낙인찍혀 다음 사이트에서 검색이 아예 누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하는 방식은 앞서 롱패딩을 예시로 들었던 것처럼 포스팅 원하는 키워드 중에 단가가 높은 키워드나 주제를 선정하여 포스팅을 하고, 포스팅한 것을 다시 분석하고 피드백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하는 식의 선순환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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