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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상위노출을 위한 3가지 팁

by 부산청년1 2022. 6. 21.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외부 사이트 유입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률을 확인하는 방법은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의 검색 통계 항목에서 가능합니다. 

 

티스토리블로그의 사이트 검색별 유입 현황 통계 확인
검색통계항목

순서대로 네이버, 다음, 구글, 줌, 빙, 야후, 기타 등의 순으로 검색 유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입니다. 

 

국내 검색 엔진 점유율, 네이버가 60%이상이고 구글, 다음 순으로 차지하고 있다 출처는 블랙키위 사이트이다
국내 검색 엔진 점유율 [출처: 블랙키위 사이트]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점유율이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네이버의 검색 유입을 늘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자사의 네이버 블로그가 있기에 경쟁사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띄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네이버 다음으로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구글입니다. 20% 이상으로 네이버를 제외한 타 검색사이트보다는 월등히 높습니다. 무엇보다 구글의 경우, 검색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서라면 구글을 공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웹검색 사용자 수 증가추이
검색 웹 활성이용자 수 추이 [출처: 연합뉴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3가지 팁

 

1.  백링크 작업

백링크(backlink)란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인용 또는 언급한 것을 의미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유명한 사이트(네이버, 구글, 각종 커뮤니티 등)에서 내 글이 하이퍼 링크로 연결된다면 내 글에 대한 신뢰도와 인기가 올라가므로 자연스럽게 구글 상위 노출로 연결됩니다. 백링크 작업은 본인이 직접 하거나 대행업체를 통해서 진행 가능합니다.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으나 애드센스 수익도 없는 초보 블로거가 돈을 들여 백링크 작업을 진행하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라 생각합니다. 초보자가 할 수 있는 간단한 백링크 작업을 소개해드릴 테니 직접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1.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백링크 작업

국내 최대포털 사이트인 네이버를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유입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간단히 포스팅을 하고 상세한 내용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한 후 하이퍼링크를 걸어두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네이버 블로그는 간단히 소개글로써 티스토리 블로그의 하이퍼링크를 클릭할 수 있게끔 적당히 흥미를 유발하는 작업으로 하고,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동일한 내용을 게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1-2. 키자드 백링크 작업

키자는 키워드 검색 분석 사이트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백링크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사이트와 비교하면 보잘것없으나 간단한 작업으로 해두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키자드 홈페이지에서 백링크 등록 가능

 

 

1-3. 트위터 활용

플러그인의 트위터 글 보내기를 통해 백링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이 있다면 계정을 연동시켜 글을 작성할 때마다 자동으로 트위터로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트위터로부터 유입의 이득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한 블로그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색인 생성 작업이 가능합니다.  색인(INDEX)이란 많은 자료 속에서 원하는 자료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지표를 말합니다. 열심히 작성한 글을 구글이 잘 긁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색인 생성 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치 콘솔에서 본인의 웹페이지에 어떠 오류가 있는지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의 색인생성범위 페이지
구글 서치콘솔의 색인생성범위 페이지

 

1. 오류: 페이지 상에 문제가 있어 색인 생성이 불가함

2. 유효(경고 있음): 색인은 되었으나 고칠 부분이 있음

3. 유효: 색인 생성 완료됨

4. 제외됨: 크롤링 전이거나 크롤링 후에도 어떤 특정한 이유 등으로 노출에서 제외되고 있는 상태임

 

여기서 1. 오류와 2. 유효(경고 있음)의 경우 해결 방법을 찾아서 수정하거나 해당 페이지의 삭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3. 구글 SEO적 글쓰기 

백링크 작업이나 서치 콘솔을 이용하는 것은 부수적인 작업입니다.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양질의 포스팅 작업입니다. 구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최적화로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SEO형식에 맞춰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하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사진 삽입: 포스팅의 가독성을 위해서라면 사진을 삽입해주는 것이 졸으나 불필요한 사진은 최소화합니다. 사진은 블로그의 로딩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진이 많이 있다면 그만큼 로딩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사진 삽입을 적게 하고, 용량을 최소화합니다. 
  • ALT태그(대체 텍스트) 삽입: 시각 장애인을 위해서 업로드한 사진에 대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H태그 구성에 맞게 작성: 포스팅 작업 시 메뉴바 좌측 상단의 제목 1,2,3 본문 1,2,3의 순서에 맞게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제목 1, 본문 1, 제목 2, 본문 2, 제목 3, 본문 3 순입니다. 
  • 제목과 본문의 내용의 키워드 일치: 제목을 통해 유입했으나 막상 본문에서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해당 포스팅은 좋지 않은 포스팅으로 탐색자의 체류시간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 업로드 전에 맞춤법 검사하기: 맞춤법 검사는 기본으로 포스팅 작업 마무리 단계에서 반드시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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