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독립을 위한 기본 세팅

직장인 연말정산 환급 많이 받는 꿀팁 3가지

by 부산청년1 2022. 11. 9.

이제 곧 연말정산 기간이 다가옵니다.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은 꼼꼼히 준비한다면 꽤 괜찮은 수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직장인 연말정산 환급을 많이 받는 꿀팁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목차

     

     

    1. 연금저축펀드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로 '연금저축펀드'를 추천합니다. 최소 5년 이상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는 대표적인 노후대비 상품입니다. 연 납입금액 중 400만 원까지 13.2% 또는 16.5%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시 최대 66만 원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irp개인연금 계좌나 isa계좌 등을 활용해서 공제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연말정산 혜택이 있는 상품 대부분은 중간에 해지 시,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또한 만 55세 이후부터 연금의 형식으로 수령할 수 있고 만약 그전에 해지한다면.. 세금 폭탄을 맞을 우려가 있습니다.

     

    2030 세대들은 결혼이나 내집 마련 등의 이유로 미래에 큰 목돈이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용 상품에 큰돈을 납입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5세 전까지 빼지 않아도 될 여유 자금으로 넣어두시면 되겠습니다.

     

    2. 카드 활용 방법 (체크카드> 현금> 신용 카드) 

    신용카드는 과세 연도 소득액의 25% 이상분부터 공제 가능합니다. 25%까지는 신용 카드를 활용하시고 이후에는 체크카드 및 현금을 골고루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체크/선불카드, 현금영수증 공제율 30%입니다. 그동안 신용카드만 사용했다면 연말정산까지 남은 기간 동안이라도 체크카드 및 현금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현금 사용 시, 반드시 현금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공제 비율에 맞춰 골고루 지출하면 연말정산 시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주택청약통장

    요즘은 대부분 가지고 있는 청약통장도 연말정산시 소득 공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연 240만 원 한도 내에서 납입한 금액의 40%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 공제가 가능합니다. 보통 매월 10만 원 정도 납입하는데 1년간 120만 원 납입했다면 120만 원의 40%인 48만 원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부양 가족이나 기부금 등을 통해 각종 공제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월급 빼고 다 올라서 경제적으로 힘든 요즘 직장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